본문내용 바로가기

Kona Card

  • 미디어
  • 언론기사
이벤트
코나아이, 지역화폐 부정사용 감지 시스템 고도화로 관리 강화한다(2021.03.15) 2021/03/17 15:14:50 조회수 : 85

핀테크 기업 코나아이(대표 조정일)는 지역화폐 부정사용 방지 및 안전한 지역화폐 사용을 위해 이상거래 감지시스템(FDS) 및 자금세탁방지(AML) 시스템을 고도화 한다는 계획을 금일(15일) 밝혔다.

 

국내 57개 카드형 지역화폐 플랫폼 운영사인 코나아이는 선불카드 플랫폼 구축을 시작한 2016년부터 일찌감치 부정거래 방지를 위해 노력해왔다. 고객데이터 및 카드결제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보안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국제보안표준 규격인 PCI DSS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기반의 FDS를 통해 거래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상거래의 패턴을 분석, 예측해 이상거래 발생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있다. 또한 작년 하반기부터는 금융기관 등을 이용한 범죄자금의 세탁행위를 예방하는 종합관리 시스템인 AML을 도입하는 등 신용카드사 수준의 보안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코나아이 관계자는 "최근 김포, 공주, 울산 등에서 발생한 이른바 '지역화폐 대규모 깡' 사건은 유령 가맹점 등록 후 QR코드로 허위 결제를 진행한 건이었다. 코나아이의 경우 QR 결제 가맹점은 100% 실사 진행 후 대면으로 QR 키트를 제공하고 있어 유령 가맹점 등록으로 인한 부정사용이 불가능하다."며 “또한 대부분의 지역화폐 서비스는 실물카드 결제가 주를 이루며, 카드 결제의 경우 결제망을 제공하는 신용카드사에서 가맹점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진 상태다. 모바일 결제의 경우 QR 키트에 가맹점 정보가 포함된 IC칩을 부착해(실용신안 등록: 20-04904769) 보안을 강화했고, HCE(호스트카드 에뮬레이션) 기반으로 다이나믹 CVC가 생성되어 복제, 위변조가 불가능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코나아이는 오는 3월 말일까지 경기도에서 진행하는 ‘경기지역화폐 부정유통 일제단속 추진계획’에 적극 협조하는 한편 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지역화폐 서비스 제공을 위해 AI 기술을 접목한 FDS 및 AML 시스템 고도화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 PCI DSS: 지불카드산업데이터 보안표준, 소비자의 신용카드 정보 보호, 신원 도용 및 사기 방지, 글로벌 결제시스템을 위한 데이터 보안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가장 포괄적이며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데이터 보안 표준’
 

Site Map

맨 위로